본문 바로가기
가전, 전자제품

세탁기 크기, 건조기 용량 계산 방법

by 전자월드-e 2022. 2. 4.

세탁기 크기, 건조기 용량 계산 방법

 

 

 

건조기와 세탁기의 용량을 찾을 때 가장 고려해야 하는 것은 바로 가족의 인원수와 빨랫감이 발생하는 양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올바른 세탁기와 건조기 용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세탁기만 선택하여도 건조기와 같이 묶여 출시되는 모델들이 많아서 세탁기 용량만 선택하면 건조기는 자동으로 용량이 결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탁기와 건조기
세탁기와 건조기

1. 우리 집에 맞는 세탁기 크기(용량) kg 은.

세탁기 크기 kg은 빨랫감의 젖은 무게를 기준으로 합니다.  마른 빨랫감이 4인 가족 기준으로 보통 1회 평균 세탁 무게는 7kg 정도라고 합니다. 그럼 14kg의 세탁기를 구입하시면 적당하겠죠?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단순히 평균이란 이야기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가정에 따라 세탁물을 한꺼번에 모두 모아 하는 가정도 있으면 조금씩 자주 하는 가정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집에 어느 게 맞다고 설명드릴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세탁기 용량(kg) 구하는 방법 = 마른 세탁물 용량(kg) * 2배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자기가 하는 빨래 무게는 측정해보아야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무조건 제일 큰 것을 사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세탁기가 커진다고 빨래하는 양이 예전보다 두배 세배 늘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 세탁기는 7kg 짜리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무려 24kg 세탁기까지 등장했습니다. 약 3.5배 용량이 늘어났습니다. 그렇다고 3.5배 빨래를 많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kg 수는 단지 구분을 위한 거라고 보시고 각 가정에 맞는 용량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큰 것을 고르기보다 자신의 집에 맞는 크기를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한번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바로 가족의 구성원 숫자입니다. 보통 우리나라 4인 가족이면 평균 1회 빨래량이 7kg 정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 집에서 빨랫감의 무게를 재어보니 평균적으로 6kg 정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바지 한두 개 포함해서 말입니다. 무거운 점퍼 등의 옷들이 없을 경우입니다. 세탁기 용량은 보통 마른 빨랫감이 물에 젖었을 때를 말합니다. 마른빨래가 물에 젖으면 2배 정도 무게가 증가합니다. 6kg의 빨래라면 12kg의 세탁기를 사용하시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것 바다 한 단계 위의 용량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집에서 발생하는 빨래 무게를 한 번쯤 측정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4kg 세탁기
세탁기

2. 자신에게 맞는 건조기 크기(용량) kg 찾는 방법

우리 집에 맞는 건조기의 용량 찾는 방법은 바로 건조기에 들어가기 전 빨랫감의 무게 즉 탈수 후 빨랫감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우리 집이 4인 가족이라면 한번 빨래할 때 마른 빨랫감 기준 평균 6~7kg의 빨랫감이 발생한다고 합시다. 이를 세탁 후 탈수를 하면 보통 무게가 30~60%까지 탈수의 정도에 따라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럼 9~12kg의 건조기 용량을 구입하시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모두 9kg의 건조기를 구입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9kg의 건조기는 약간 부족해 보임으로 14kg대 이상의 건조기를 구입하는데, 자신이 조금 빨래를 많이 한다 싶을 때 더 많은 kg수의 건조기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회사별 건조기 출시 용량입니다. 

LG 전자 트롬 건조기 용량 9kg, 14kg, 16kg, 17kg, 20kg 
삼성전자 그랑데 건조기 용량 9kg, 14kg, 16kg, 17kg, 19kg, 20kg

삼성 그랑데 건조기
그랑데 건조기

각 가정의 빨랫감 배출 무게에 따라 필요하신 용량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큰 것보다 자신의 사용하는 적정 용량에서 한 단계 위의 크기(용량)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심리는 무조건 큰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세탁기나 건조기는 용량에 맞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는 약간 커도 좋습니다만 세탁기와 건조기는 크기가 크면 그만큼 사용하는 물의 양이나 건조할 때 들어가는 전기 사용량이 늘어날 수 있다는 부분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환경을 생각하신다면 우리 집에 맞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사용하여야 배출되는 오염 수양이 줄어들어 환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작은 선택과 실천인 세탁기와 건조기 용량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환경오염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선택이라는 것을 명심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