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 전자제품

에어컨 가동시 절전냉방하는 필수 기능

by 전자월드-e 2021. 8. 10.

절전냉방 에어컨

에어컨 절전 냉방으로 절전하는 방법

 

 

목차

  1. 절전기능 어떻게 해야 하나?
  2. 에어컨 구입할 때부터 절전하는 방법
  3. 주목할만한 에어컨 필수 기능들

1. 절전 기능 어떻게 해야 하나?

에어컨 절전 가동을 위해 함께 해야 하는 필수 기능들이 있습니다. 절전 냉방 기능, 자동 건조기능, 공기청정 기능, 취침예약 기능 등은 필수 적으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전기세 절약과 함께 공기 청정 기능은 건강까지 함께 하는 기능입니다. 단순히 전기세 절약만이 아닌 건강을 생각하는 기능까지 함께 이용을 하시면 자동적으로 절전은 되게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에어컨은 자동으로 절전 기능을 실행합니다. 우리가 조절하기전에 AI가 실행되어 자체적으로 절전을 실행 합니다.

 

 

◎ 만약 에어컨이 구형일 경우 절전하는 방법?

1. 인버터 에어컨일 경우

설정온도는 일정 온도에 맞추고 보통 26도 정도에 맞춘 후 가동을 지속적으로 시키면 전기요금이 크게 부담되게 나오지 않습니다.

2. 인버터 에어컨이 아닐 경우

절전을 하려면 초반에 강하게 틀어서 온도를 최대한 낮추고, 낮은 온도에 도달하면 중간 정도로 가동을 시켜 줍니다. 그러나 인버터형이 아닌 경우 오랜 시간 에어컨을 틀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일반 에어컨과 인버터형 에어컨의 가장 쉬운 구분 방법은 실외기나 실내기에 인버터(Inverter)라고 쓰여 있는지 확인하는 겁니다. 인버터형의 경우 보통 아래 이미지처럼 영문으로 Inverter(인버터)라고 적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버터에어컨구분
인버터 에어컨 구분

2. 에어컨 구입할 때부터 절전하는 방법

  • 인버터 에어컨
  • Ai 에어컨

◎ 인버터 에어컨

각 제조사마다 부르는 이름은 조금씩 다릅니다. 에어컨을 사면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기능들이며, 가동 시 돈도 들지 않는 방법입니다. 에어컨을 새로 구입하신다면 반드시 인버터 에어컨을 구입해야 합니다.

최근 에어컨들은 인버터형이 많이 출시가 됩니다. 무엇보다도 절전이 되는 인버터 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에어컨 때문에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는 건 옛말이 되었습니다. 요즘 인버터형은 가동시간에 비해 전기요금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듀얼 인버터

요즘은 인버터인데 두 개의 실린더를 사용하여 더욱 효율을 올리는 제품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에 엔진이 두 개라고 보시면 됩니다. 큰 엔진과 작은 엔진으로 빠르게 달리거나 힘이 많이 드는 주행에는 큰 엔진이 저속으로 달리거나 힘이 안 드는 주행은 작은 엔진이 속도에 맞게 자동으로 조절을 해주는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Ai 에어컨

▲ 인공지능과 결합하여 실외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더 절전이 됩니다. 실내가 더울 때는 실외기가 많이 가동을 하고, 실내가 시원하면 실외기가 조금만 가동을 한다. 이건 모두 인버터라는 모터의 속도를 빨리 돌고, 천천히 돌게 하는 제어기술 때문입니다. AI 기술이 있는 에어컨이 절전에 최적화됩니다.

 

3. 주목할만한 에어컨 필수 기능

에어컨의 공기 청정 기능 

아무리 사용을 해도 전기요금이 나오지 않으니 공기 청정 모드를 눌러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시원한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에어컨의 역할인데, 이때 자동으로 공기 청정 기능이 되게 돌려주세요. 가끔 필터 청소만 하주고 에어컨 가동 시 지속적으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신제품들은 필터에 바이러스 잡는 기능까지 더해 사용자 건강까지 배려하는 제품들이 출시가 됩니다.

에어컨

에어컨의 제습 기능

여름에 습할 때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제습기능을 사용해도 에어컨이 가동이 되는 거기 때문에 에어컨을 약하게 틀어 놓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굳이 제습을 시키지 않아도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제습이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에어컨 제습기 현명하게 이용하기

제습기를 작동시킨다면, 제습기 작동 방법은 처음부터 제습기능을 틀기보다는 에어컨을 강하게 10~20분 가동 후, 어느 정도 실내가 시원해지면 제습기능을 가동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가 많으면 더위를 더욱 빨리 느끼고, 후덮 지근해 더욱 피로감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제습기능

▼  자동 건조 기능

무조건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다른 기능을 다 사용 안 하시더라도 자동 건조 기능은 항상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에어컨 실내기 냉각핀에 남아 있는 수분을 말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 부분에 수분이 남아 있으면 에어컨에서 곰팡이가 서식을 할 수 있으므로 꼭 가동을 시켜 주셔야 합니다. 최근 출시되는 모델은 에어컨 작동을 멈춰도 계속 작동을 하는 이유는 바로 자동 건조를 하고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동건조 기능이 없는 모델이라면, 송풍을 10분 정동 틀어 주시면 됩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자동차에서 내리기 5분 전에 에어컨(A/C) 버튼을 끄고, 송풍만 시켜서 냉각핀을 말려 주시면 자동차에서 곰팡이 냄새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자동건조

이상으로 에어컨 절전 냉방과 그 외의 부수적인 기능들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에어컨은 반드시 인버터 에어컨을 고르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