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 전자제품

다이슨 공기청정기 정품 필터 vs 다이슨 호환 필터

by 전자월드-e 2022. 2. 5.

다이슨 공기청정기 정품 필터 vs 다이슨 호환 필터 어떤 걸 써야 하나?

다이슨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다이슨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출처. 다이슨홈페이지)

다이슨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정품 필터와 호환 필터를 놓고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가격차이가 무려 2배 이상 차이가 나기 때문에 솔직히 고민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과연 다이슨 정품 필터와 다이슨 호환 필터가 얼마나 차이가 있을지 말입니다. 일반적인 공기 청정기의 정품 필터와 호환 필터를 비교해 보면 다이슨도 같은 결과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다이슨 공기청정기 정품 필터와 다이슨 호환 필터는 차이가 있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은 호환 필터를 구입하여 쓰셔도 보이는 데는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공기청정기는 보이지 않는 작은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겁니다. 공기 청정기의 정품 필터와 호환 필터가 왜 차이가 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정품 필터와 호환 필터 차이가 나는 이유

2. 공기청정기의 원래 목적

3. 공기청정기 필터를 오래 사용하려면

공기청정기 정품필터와 호환필터
공기청정기 정품필터와 호환필터(단순 참고 이미지 입니다)


1. 정품 필터와 호환 필터가 차이가 나는 이유

공기청정기는 일반적으로 헤파 필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필터는 등급이 있습니다. 등급이 같다고 하여도 거기에 쓰이는 필터의 두께와 소재에 따라 먼지를 걸러주는 성능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령 L사의 호환 필터를 구입하여 써 본 경험이 있습니다.

 

L사의 호환 필터는 H13 등급이었습니다. H13이면 0.3㎛를 99.95% 걸러줍니다.

L사의 정품 필터는 0.01㎛를 99.999% 제거합니다. 그리고 정품 필터는 CA(한국공기청정기협회) 인증도 받았습니다. 

이런데 호환 필터를 유통하는 업체에서는 동일하다고 합니다. 같은 H13등급으로 같다고 말입니다. 그냥 외관상으로도 달라 보이는 필터입니다. 딱 봐도 차이가 느껴지는걸 같다고 한다면, 소비자가 알 수 없는 실험 수치 몇 개를 적어놓고 같은 필터라고 주장한다면 크게 할 말은 없습니다. 제가 직접 시험을 해볼 수도 없는 일이니 말입니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정품 필터 제조사와 호환 필터 제조사가 말하는 수치가 다르다는 건 필터의 성능이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공기 청정기 필터의 두께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필터가 접혀있으므로 두께가 두껍다는 것은 필터를 펼쳤을 때 면적이 더 넓어지는 것으로 당연히 더 많은 면적의 먼지를 걸러주기 때문에 더 효과적입니다. 이런 두께도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차이가 나는 것은 바로 헤파필터 안쪽에 있는 냄새, 유해가스, 새집 중 후근 등을 잡아주는 탄소(카본) 필터의 두께도 차이가 나는 게 사실입니다. 외형은 같을지언정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 호환 필터들이 많습니다. 호환 필터를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이슨 공기청정기 필터
다이슨 공기청정기 필터(출처. 다이슨홈페이지)

2. 공기청정기의 원래 목적

공기청정기는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씁니다. 그런데 공기청정기에서 가장 핵심 부품인 필터를 그냥 아무런 호환 필터를 쓴다는 것은 매우 모순된 행동입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가격이 비싼 건 사실입니다. 공기청정기 필터를 비품을 사려하지 말고, 정품 필터를 조금 오래 사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더 현명한 생각인 듯합니다.

다이슨 공기청정기(출처. 다이슨홈페이지)

3. 공기청정기 필터를 오래 사용하려면

1. 공기청정기 필터도 가끔 꺼내서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에도 먼지가 끼면 공기청정기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럴 때는 필터를 분리한 후 공기청정기로 공기청정기 필터 외부에 있는 먼지를 모두 흡입하여 제거를 해줍니다. 

2. 음식 조리 시에는 공기청정기를 끕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는 음식 조리시 나오는 연기나 기름으로 인해 공기청정기가 오염이 됩니다. 이러면 얼마 사용하지도 않은 공기청정기에서 이상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할 때는 환풍기나 후드를 틀고 충분히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요리 후에도 후드를 틀거나 환기로 요리의 음식 냄새를 충분히 제거 후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냄새가 반복하여 베이면 공기청정기를 틀 때마다 이상한 냄새가 납니다. 

 

 

3. 환기를 할 때도 공기청정기를 끕니다.

집안 환기를 할 때는 공기청정기 멈춘 후, 환기가 끝나면 공기청정기를 가동해 줍니다. 환기하는 동안에는 굳이 집안의 공기를 청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며, 청정을 한다고 해도 밖에서 지속적인 미세 먼지가 유입될 수도 있는 날씨일 때도 많기 때문입니다.

4. 24시간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보다는 필요시에만 가동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기청정기 가동을 시키지 않아도 되는데 굳이 24시간 가동을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면 말입니다. 새집 중 후근이 있거나 새로 구입한 물건에서 휘발성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 등이 아니라면 필요시에만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여름철에도 공기청정기를 가끔씩 가동을 시켜줘야 합니다.

여름철 공기질이 좋고, 습도가 많아 가동시키지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매우 잘못된 습관입니다. 여름철 습도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전혀 가동시키지 않는다면 오히려 공기청정기 필터에 곰팡이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도 가끔은 공기 청정기를 가동해줘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다이슨 공기청정기(출처. 다이슨홈페이지)

모든 호환 필터가 정품 필터보다 안 좋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호환 필터를 구입하실 때 보다 꼼꼼하게 비교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하여 글을 적었습니다. 오히려 어느 업체는 호환 필터가 정품 필터보다 좋은 경우도 있을 것으로 봅니다.  

이상으로 공기청정기 정품 필터와 호환 필터 중 어떤 필터를 이용해야 하는지에 관해 설명드렸습니다. 

 

댓글